독일 전차군단 (Varta, Bosch)의 전지사업 경쟁력은?

작성자
koev02031
작성일
2020-07-09 16:14
조회
11
독일 전차군단(Varta, Bosch)의 전지사업 경쟁력은?
독일을 대표하는 전지 회사인 Varta가 독일 연방 정부 및 지방 정부로부터 배터리 셀 관련 프로젝트에 3억유로를 지원받을 것으로 보인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이 전기자동차 핵심 부품인 2차 전지를 아시아 국가에 의존하지 않기 위해 전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아시아 국가라고 하지만 이들이 가장 경계를 하는 나라는 한국이다. 리튬 이온 전지는 아직까지 일본, 한국, 중국의 아시아 3국의 사업이다.



아시아 전지 3국에 대한 유럽의 인식

일본 전지 회사는 유럽과 미국의 자동차 회사에게 많은 지식과 정보를 안겨주었다. Sanyo는 미국의 Ford, 독일의 Volkswagen과 공동 연구를 하면서 전지 모델링(Modeling) 기술을 전수했다. 자동차 산업계는 불확실성을 싫어한다. 이런 산업계에 전지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전지 모델링 기술을 알려주자, 미국과 유럽의 자동차 회사는 매료된다. 중국은 전기자동차의 최대 시장이다. 시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중국 전지 회사의 진출을 어느 정도 눈감아주고 있다. 일본, 중국과 비교하여 한국의 전지 회사는 주고받는 것이 없이 일방적으로 유럽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전지 공장 건설은 제재를 하지 못하고 있지만, 한국의 전지 소재 업체의 진출은 철저히 막고 있다. 삼성SDI에 전해액을 공급하는 파낙스이텍이 건축자재업체인 동화기업에 지분 63.9%를 매각한 것도 유럽 시장 진출이 어려워진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Varta, 니카드전지의 강자

독일의 Varta는 프랑스의 Saft와 함께 유럽을 대표하는 오랜 역사의 전지 회사이다. 1899년 스웨덴의 Waldemar Jungner는 니카드(Ni-Cd) 전지를 개발한다. 비슷한 시기에 전기자동차용으로 미국의 발명왕 에디슨이 니켈-철(Ni-Fe) 전지를 개발한다. 에디슨은 사업가로도 수완이 뛰어난 사람이다. 다국적 기업인 GE(General Electric)을 만든 사람이 바로 에디슨이다. 니카드전지와 니켈-철 전지는 경쟁한다. 이 경쟁에서 니카드전지의 손을 들어준 회사가 독일의 Varta와 프랑스의 Saft이다. Varta는 니카드전지 상업화에 성공하고 1991년 Sony가 리튬 이온 전지를 시장에 내놓을 때까지 전지 시장을 주도하게 된다.

Varta가 리튬 이온 전지 개발에 주력하면 유럽에서 아시아 국가에 대항하여 전지 사업을 할 수 있는 회사는 3개로 늘어난다. 2008년부터 10년 동안 삼성SDI와 일본의 GS-Yuasa 기술을 확보한 독일의 자동차 부품 회사인 Bosch가 있고, Volkswagen과 합작 회사를 설립한 스웨덴의 Northvolt도 있다. 특히, Northvolt는 삼성SDI와 LG화학이 일본 기술자를 채용하여 전지 사업 진출에 성공한 방식을 그대로 따라하고 있다. Northvolt에는 다수의 Panasonic과 LG화학 기술자가 포진하고 있다.

미국의 전지산업계는 홍보 위주의 사업을 한다. 그래서 실속이 별로 없다. 1990년대 Eveready, 2000년대 A-123가 전지 사업을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남에게 보이는 것에 신경을 쓰다 보니까 버블이 많았다. 그 반면에 유럽은 신중하다. 마치 일본 전지산업계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유럽과 일본은 홍보를 별로 하지 않는다. 마지막 순간까지 보안을 유지하다가 큰 것을 터뜨린다. 사실 이런 치밀함이 전지에는 필요하다. 10년 동안 한국과 일본의 중대형 각형 전지 기술을 흡수했는데도 불구하고 시장이 성숙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사업을 하고 있지 않는 Bosch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Bosch, 2003년부터 전지사업 준비

2003년 Bosch는 삼성SDI의 전지 기술을 탐냈다. 삼성SDI가 Bosch의 전동 공구 시장에 진출하려고 접촉하자, Bosch는 기회라고 생각했다. Bosch는 2003년 12월 한국에서 Kick-off Meeting을 제안했다. 삼성SDI는 의아했다. 그러나 고객의 요구이므로 천안에서 거창하게 Kick-off Meeting을 했다. 2004년에 삼성SDI는 기흥에 있는 중앙 연구소에서 전기자동차용 전지 개발을 한다. Panasonic에서 확보한 일본 기술자가 주축이 되었다.

2004년 10월 Bosch는 삼성SDI 전기자동차용 전지 개발팀에 접촉하여 독일에서 회의를 하자고 제안한다. Bosch는 독일에서 삼성SDI에게 치욕적인 제안을 한다. Bosch가 마케팅을 비롯한 사업을 맡고, 삼성SDI는 전지 제조만 하는 방식으로 합치자는 제안이었다. 전지 생산 하청업체로 Bosch 밑으로 들어오라는 제안에 삼성SDI는 분노하면서 거절한다. 삼성SDI는 2005년 2월 Ford를 만나 2006년 공동 연구 계약을 성사시킨다. Ford가 삼성SDI의 파트너가 된 것이다. Ford는 감가상각비를 포함한 모든 비용에 해당하는 810만달러의 개발비를 지원하면서 삼성SDI에 정성을 들였다.

삼성SDI 전지 개발팀에는 1년 동안 본사 기획에서 일한 연구원이 있었다. Ford는 이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았다. Ford는 Ford 과제에 이 사람을 제외할 것을 요구했고, 개발팀장은 받아들인다. Bosch는 Ford 과제에서 제외된 연구원과 2003년 12월 Kick-off Meeting을 주관한 영업팀장을 집요하게 접촉한다. 결국, 이들이 본사 임원들을 설득시켜 삼성SDI의 파트너를 Ford에서 Bosch로 바꾸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한다. 2007년 1월 Ford 과제를 만든 개발팀장이 교체되면서 Ford와의 과제는 흐지부지된다. Ford는 분노했지만 법적 조치는 하지 않았다. 그리고 마침내 2008년 Bosch는 삼성SDI와 SBL이라는 전지 회사를 만든다.

그렇게 삼성SDI에서 벌어진 독일과 미국의 한판 승부가 독일의 완승으로 끝나는 사례를 우리는 목도한 바 있다. Varta와 같은 독일의 전차군단이 움직인다는 것은 우리에게는 절대로 반가운 소식이 아니다. 이들은 이기는 방법을 안다. 그것이 바로 가장 위협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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